history 천국의 알바 HISTORY

> 천국의 알바 HISTORY > 천국의 알바 7기

천국의 알바 7기

수능끝나고 뭐했니? 우린 핀란드 산타클로스 우체국에서 알바했다! 내 생애 가장 특별한 겨울

새하얀 마법의 땅 핀란드에서 신비로운 북극의 자연을 만나다!

북유럽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눈 덮인 광활한 산림, 조금은 낯선 북극 동물, 그리고 오로라가 아닐까 합니다. 핀란드에 도착해서 처음 산타 마을을 방문하였을 때에도 동화 속에서 튀어나온 듯한 아름다운 풍경에 감탄하고 말았는데요, 산타클로스 우체국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기 전 우리는 먼저 북극의 자연환경을 직접 보고 느낄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을 시작했습니다. ARTIC SNOW HOTEL 을 방문하여 얼음으로 만든 예배당, 호텔, 레스토랑, 아이스사우나 시설을 구경할 뿐만 아니라 그 곳에서 직접 오로라를 볼 수 있었고, NIGHT SAFARI 에서는 우리나라에서 보기 어려운 북극 동물들, 북극곰, 북극여우, 순록, 무스 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로바니에미 근교에 있는 사미족 마을을 찾아가 현지 부족인 그들이 어떻게 전통적인 생활방식을 유지하고 살아 가는지 살펴보고, 직접 그들이 키우는 순록 농장에 방문해 순록 썰매를 직접 타볼 수 있었는데요, 국가 차원에서 전통 부족들의 삶의 방식을 존중하고 지켜갈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점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또한, ARKTIKUM 박물관을 방문하여 핀란드의 역사, 자연환경, 동식물, 원주민부족들의 생활 등에 대한 전시를 보고 깊이 있는 설명을 들을 수도 있었고, PILKE 과학센터에서는 북유럽의 자원 활용, 산업 구조, 자연환경보호 활동에 대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어 현지인들의 생활을 좀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산타클로스 우체국에서 엘프가 되어 사랑을 전해요!

저희가 핀란드까지 오게 된 가장 큰 이유! 바로 산타클로스 우체국에서 엘프로 아르바이트를 하기 때문입니다. 산타클로스 우체국에는 매년 50만 통이 넘는 편지가 오는데요, 아르바이트를 하는 닷새 동안 이 곳에 온 편지들이 산타클로스에게 보내는 편지가 맞는지 확인하고, 편지를 보낸 국가별로 분류하는 업무를 하였습니다. 편지들이 산타클로스에게 잘 전달될 수 있도록 한국어 주소를 영어로 번역하는 것도 돕고, 산타클로스의 답장을 받을 수 있게 주소를 국가별로 정리하여 컴퓨터에 저장하기도 하였습니다.

산타클로스에게 보낸 편지들의 주인공은 귀여운 어린이들에서부터 나이 지긋한 노부부까지 정말 다양한데요, 정성스럽게 쓴 편지들 속에 담긴 소원들이 모두 이루어지길 기원했습니다.

북유럽 문화의 체험- 겨울 레포츠도 즐기고 현지에서 좋은 친구들도 만나고!

1년 중 180일 이상 눈이 내리는 로바니에미 지역이니만큼 겨울 레포츠가 발달되어 있는데요, 현지 사람들은 외출을 할 때 이동수단으로 스키를 타는 것이 매우 자연스럽다고 합니다. 저희에게도 핀란드에서 활동하는 기간 중 다양한 레포츠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LAPLAND SAFARIS 에서 스노우모빌을 타고 30분 정도 드라이브 한 후 직접 얼음 낚시 ice-fishing 를 하기도 하고 크로스 컨츄리 스키도 배워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알바천국에서 현지 대학 University of Lapland 을 견학하고 실제 수업을 청강할 수 있는 기회를 어렵게 만들어주셨는데, 세계 각지에서 온 교환학생들과 강의를 듣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서 핀란드의 대학생활과 교환학생프로그램 정보도 함께 얻을 수 있었습니다.